원문검색 서비스

논문목록 및 원문서비스

세무와회계저널 | 공익법인의 사전적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한 회계 BPO 도입방안

첨부파일

본문

발행일 : 2025년 12월 31일
제 26권 6호
저자 : 김봉환, 노희천, 김용수

본 연구는 공익법인의 회계업무 수행 과정에서 발생하는 구조적 제약으로 인한 결산서류등 공시와 보조금 집행 및 정산업무 시 오류발생, 내부통제 미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사전적 회계투명성 제고 방안으로서 회계 BPO(Business Process Outsourcing) 도입을 제안하였다. 본 연구는 공익법인 109개를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여 회계관리에 여려운 점과 외부 회계아웃소싱에 대한 인식을 파악하였다. 설문조사 결과, 회계 교육훈련 부족, 회계담당인력 부족, 회계시스템 및 도구 부족, 내부통제 및 감사시스템 미비 등 구조적 제약으로 인해 회계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공익법인 속성별로는 회계전담인력이 없고, 보조금을 수급하고, 외부회계감사 대상인 공익법인이 그렇지 않은 공익법인에 비해 상대적으로 회계관리를 더 어려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공익법인들은 외부 회계아웃소싱을 도입하면 회계투명성이 제고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었다.

본 연구는 설문조사 결과를 토대로 다음 세 가지 유형의 회계 BPO 모델을 제안하였다. 첫째, 회계전담인력이 없는 소규모 영세공익법인을 위한 복식부기 기장 서비스(모델 1). 둘째, 보조금 수급 공익법인을 위한 기장과 보조금 집행관리 및 정산 서비스(모델 2). 셋째, 외부회계감사 대상 대규모 공익법인을 위한 기장과 내부통제 서비스(모델 3)이다. 또한 공익법인 회계 BPO 도입의 실효성을 저해하는 회계 BPO 비용 부담과 서비스 품질 저하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정부 주도의 공익법인 회계바우처 제도회계 BPO 제공업체 적격성 인증제도를 필수적인 보완 제도로 제시하였다.

 

 

본 연구는 공익법인 회계 BPO가 단순한 기장업무 대행을 넘어, 보조금 관리와 내부통제 기능에 외부 회계전문역량을 활용함으로써 기존 공익법인의 회계투명성 제고를 위한 사후적 공시 및 감사 강화의 규제중심 체계를 사전적이고 예방적인 체계로 전환시킬 수 있음을 시사한다.